시장의 마법사들 <주식시장의 마법사들1>

다른 관점이라는 개념 - 마이클 스타인하트
마이클 스타인하트는 13세 때 그의 아버지가 주식 200주를 선물로 주었고 10대 때부터 동네 증권사 객장을 다니며 티커 테이프를 지켜보았다고 한다. 그는 19세의 나이로 펜실베니아 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졸업 후 월스트리트로 진출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스타인하트, 화인 앤드 버코비츠 라는 투자회사를 설립한다. 이 회사가 스타인하트 파트너스의 전신이다. 마이클 스타인하트는 투자자로서의 엘리트 길을 그대로 걸어왔다고 생각한다.
그의 매매철학 중 특징적인 부분은 대부분의 사람들과 시장을 다르게 보는 관점을 개발하려 애쓴다.
스타인하트는 철저히 기본적 분석으로 매매하는 사람이다. 그는 절대 차트를 보지 않는다고 얘기한다.
매매를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따르는 신념과 자신이 오류를 범한때를 깨닫는 유연성 사이에서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
또한 주식시장은 경쟁시장이다. 왜 저사람은 팔기를 원할까 내가 모르는 무엇을 아는 것일까 하고 항상 자신에게 질문을 해봐야한다.
주식 선택의 기술 - 윌리엄 오닐
"미국에서는 아주 좋은 기회가 매년 발생하죠. 준비하고 있다가 기회가 왔을 때 잡아야 해요. 작은 도토리가 거대한 참나무로 자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지속적으로 열심히 노력하면 무엇이든 가능해요. 성공은 이룰 수 있어요. 성공하겠다는 결심이 성공의 가장 중요한 열쇠예요"
1988년 오닐은 자신의 매매 개념을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책을 통해 종합적으로 정리했다.
처음 오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치는 과정을 거쳤다. 투자 추천 레터를 구독하고 저평가된 주식, PER이 낮은 주식을 추천받곤 했지만, 모두 쓸모없는 이론이었다고 한다.
그는 시장에서 아주 좋은 성과를 거두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했다.
첫째로 그가 알게 된 것은 저점에 다다른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넓은 바닥을 그리다 그 바닥에서 벗어나 신고점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주식을 사야 한다는 것이었다. 큰 움직임이 시작되는 시점을 찾으려 애써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 수십 수개월씩 주식을 타고 앉아 마냥 출발을 기다리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닐은 자신만의 매매법을 <CANSLIM> 이라고 만들었다.
C(Current earnings per share) : 현재 주당 순이익 : 큰 상승이 있기 직전에 전년 동기 대비 현 분기 순이익이 평균 70% 상승했다.
A(Annual earnings per share) : 주당 연간 순이익 : 급등주들은 전 5년 동안 평균 매년 25%의 이익 성장률을 보였다. 매해 주당 순이익이 전해의 순이익보다 높다.
N(New) : 새로움 , 새로운 제품, 새로운 서비스, 업계에서 일어난 변화, 새로운 경영진, 주가의 신고가
S(Shares outstanding) : 발행주식 수 : 큰 상승을 낸 주식들은 2,500만 주 이하였다. 이들 주식의 평균 주식 수는 1,180만주였고, 460만 주의 주식수가 이들 주식들의 중간값이었다.
L(Leader or Laggard) : 선도주 또는 느림보 주 : 상대강도란 주가의 지난 12개월 동안의 움직임을 다른 모든 주식들의 움직임과 비교하여 얻은 수치이다. 예를 들어 어떤 주식의 상대강도가 80이라는 말은 이 주가의 움직임이 지난 1년 동안 다른 모든 주식들보다 80% 우월했다는 뜻이다. 결론은 선도주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I(Institutional sponsorship) : 기관의 후원 : 기관 투자자는 주식 수요의 가장 큰 원천이다. 선도주는 일반적으로 기관이 매집하는 주식이다. 하지만 과도한 기관의 후원은 바람직하지 않다. 대량 매도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회사의 실적이 너무 명백하고, 거의 모든 기관에서 그 회사의 주식을 보유했을 때는 매수시점을 놓친 것일 수도 있다.
M(Market) : 시장 : 주식 4개 중 3개는 시장 평균이 움직이는 방향을 따라 같이 움직인다. 매일매일의 가격과 거래량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면 시장이 천정에 다다랐다는 암시를 읽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바닥을 다지는 주식을 붙들고 저항선을 뚫고 올라서 주길 기다리면 안 된다. 왜냐하면 그 주식이 영원히 저항선을 극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너무 늦게 사도 안되지만 너무 일찍 사도 안된다. 손실의 가능성이 가장 적을 때 사는 것이다. 오닐이 최대로 허락하는 손실은 7%이다.
시장 평균이 천정을 형성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두 가지이다.
첫째, 시장 평균값이 신고점에 올라서지만 거래량이 적다. 이것의 의미는 이 지점에서 주식의 수요가 적다는 것이다.
둘째, 거래량이 며칠간 폭증하는데, 가격은 종가로 볼 때 거의 위쪽으로 나아가지를 못한다. 주식의 배분이 상승 도중에 다 완료됐기때문
상승장을 주도했던 선도주들이 급락하기 시작하면 시장이 천정을 쳤다는 주요 신호로 볼 수 있다. 또 주의를 기울일 중요한 부분은 연방준비은행의 대출 금리이다. 보통 연준이 금리를 두세 번 올리면 시장은 어려운 국민으로 접어든다.
등락주선(advance/decline line)도 참고할만한 천정을 확인할 지표이다. 상장된 주식 중 상승한 주식의 총 수와 하락한 주식의 총 수의 차이를 매일 조사하여 선으로 표현한 것인데 흔히 등락 주선은 시장 평균보다 늦게 움직이고, 시장 평균이 신고점을 경신한 후에도 이전의 고점을 뚫지 못한다. 시장 상승에 참여하는 주식 수가 줄어들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오닐은 전문 트레이더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는 매도 포지션을 권하지 않는다. 매도포지션을 다루는 일은 상당히 까다롭다.
주식이 세 번째나 네 번째 저항선에서 박스권을 뚫고 올라오려다 실패한 모양이 제일 좋다. 그리곤 거래량이 증가하며 박스권의 저점을 뚫고 아래로 내리 꽂혀야 한다. 그런 후에 몇 번의 되돌림이 시도되고 저항선을 뚫지 못하고 추락한다. 되돌림은 매도 포지션을 취할 좋은 타이밍이 될 수도 있다.
오닐의 매매 철학은 모든 주식은 나쁜 주식일 수 있다는 것이다. 주가가 떨어질 때 손절은 빨라야 한다. 모든 매매에서 방향을 맞추는 것이 주식시장에서 승리하는 비법이 아니다. 방향을 잘못 맞췄을 때 최대한 돈을 적게 잃는 것이 핵심이다. 어떤 주식을 사든 최대 7퍼센트 이상의 손실을 보지 않는다는 규칙을 정해 놓았다.
PER가 높거나 낮다고 해서 매매의 결정을 일임하는 건 맞지 않다. 매수 매도의 중요 근거가 될 수 없다.
배당과 주식의 움직임 사이에 상관관계는 없다. 많은 배당을 하면 할수록 회사의 체력은 더 약해진다.
4퍼센트의 배당을 받았는데 주식이 25퍼센트 하락한다면 결국 21퍼센트 손실을 보는 것이다.
분산투자는 무지한 자들을 위한 헤지(Hedge)이다. 포트폴리오를 최대한 적게 가져가고 그 종목들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에 중요한 부분이다.
오닐은 대부분 전통 개념들에 대한 부분을 신뢰하지 않는다. PER, 과매수/과매도, 배당, 분산투자
단, 오닐은 차트를 무엇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개별 종목 매매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거래량을 꼽는다.
오닐은 조정기간의 거래량은 상당량 감소해야 하고 , 중요 변곡점에서는 수개월 동안의 일간 평균 거래량의 최소 50%는 상승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뮤추얼펀드는 뛰어난 투자처이고 올바른 성공방법은 15년 이상의 세월을 묵혀둬야 한다. 그래야 정말 큰돈이 만들어진다.
오닐은 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범하는 큰 오류들을 18가지로 정리하였다. 이 목록은 오닐의 책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에서 인용되었다.
1.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식을 고르는 신뢰할만한 기준을 사용할 줄 모르기 때문에 출발점에서 몇 발 못 가서 좌절하고 만다.
2. 비참한 결과를 보장하는 확실한 매매방법은 가격이 하락 중일 때 주식을 사는 것이다.
3. 하락 중일 때 주식을 사는 것보다 더 나쁜 습관은 주가가 하락할 때 물타기를 하는 것이다. 주식 수는 주가가 오를 때 늘려야 하는 것이다.
4. 대중은 저가에 판매되는 싸구려 주식을 좋아한다. 견실한 회사의 비싼 주식을 30주나 50주를 사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5. 주식투자를 처음 하는 사람들은 시장에서 대박을 터뜨리기를 원한다. 방법과 기술을 연구하고, 반드시 해야 할 조사와 연구도 하지 않은 채 시간 투자도 없이 빨리 쉽게 돈을 벌려고 한다.
6. 미국의 주류 사회는 정보, 소문, 이야기, 투자 추천 서비스, 이런 것에 혹하여 주식을 사고는 희희낙락하기를 좋아한다. 소문은 대부분 소문으로 끝난다.
7. 투자자들은 배당과 낮은 PER 때문에 2류 주식을 산다. 그러나 배당은 주당순이익만큼 중요하지 않다. 배당으로 나간 자금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높은 이자를 지불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8. 사람들은 회사의 이름을 보고 주식을 산다. 자신들이 잘 알고 자신들과 친숙한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이다. 우리는 조사와 연구를 통해 투자를 해야 한다.
9.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좋은 정보와 훌륭한 조언을 발견하는 능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
10. 대중의 98퍼센트 이상이 주식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어 신고점을 찍으면 매수하기를 겁내게 된다. 그저 너무 높아만 보이는 것이다.
11. 매매 기술을 갖추지 않은 투자자들 대부분은 손실이 그리 크지 않으면 고집스럽게 손실이 나는 주식을 지키게 된다. 적은 비용을 지불하고 포지션을 털어버릴 기회인데도 인간이라 감정적으로 대응하게 되고, 손실이 만회되기를 바라며 기다리게 되는 것이다.
12. 비슷한 성질로 투자자들은 작고 쉽게 얻은 이익은 현금화하고, 손실이 나는 주식은 보유한다. 이 전략은 올바른 매매과정과 정반대이다.
13. 개인투자자들은 세금과 수수료에 너무 많은 신경을 쓴다.
14. 많은 사람들이 옵션을 빨리 돈 버는 방법으로 생각하고 옵션에 너무 많은 투기를 한다.
15. 초보 투자자들은 지정가에 매매 주문을 내는 것을 좋아한다.
16. 어떤 투자자들은 매수나 매도 결정을 내리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계획도 없고, 매매원칙이나 규정도 없기 때문에 자기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는 것이다.
17.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식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지 못한다.
18. 투자자들은 주식분할, 늘어난 배당, 뉴스, 증권사 추천, 전문가 추천 등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것에 늘 영향을 받는다.
매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선택과정, 위험관리 , 앞의 두사항을 철저히 지키는 극기심이다. 윌리엄 오닐은 성공하는 트레이더의 모범이 어떠한지를 완벽히 보여준 것 같다고 필자는 이야기하였다.
<주식시장의 마법사들2편 요약 링크>
시장의 마법사들 <주식시장의 마법사들2>
보물 찾기와 같은 주식 투자 - 데이빗 라이언 데이빗 라이언은 입사 후 4년만에 윌리엄 오닐의 투자회사의 부사장을 역임하게 된다. 그는 한동안 시장에 관한 모든 책을 손에 잡히는 대로 다 읽
moneyonman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