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사고 히스테리를 팔다 - 제임스 B. 로저스 주니어
로저스는 1968년 600달러라는 돈으로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시작하고 19073년 그의 동업자 조지 소로스와 함께 퀀텀 펀드를 설립한다.
항상 중앙은행과 역행하여 투자하라.
대중과 반대 방향으로 가야 할 때인지 알기 위해 히스테리를 찾되, 반드시 상황을 완벽하게 조사하고 난 후에는 반대로 가야 한다.
로저스는 기술적 분석가가 부자인 경우를 아직 한 번도 본적이 없다고 한다. 물론 기술적 분석의 결과를 남들에게 팔아서 많은 돈을 번 사람들을 제외하고 말입니다.
그의 매매법칙 몇 가지를 정리해보겠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는 변화가 없다.
훌륭한 투자는 정말 일반상식이다.
가치를 사라. 가치를 사게 되면 비록 타이밍이 틀렸다 하더라도 많이 잃지는 않는다.
촉매를 기다려라. 바닥에 닿은 시장은 오랜 기간 방향성 없이 옆으로만 흘러갈 수 있다.
방향성 없는 시장에 돈이 묶이지 않게 하려면 시장의 방향을 바꿀 촉매가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히스테리를 팔아라. 이 원친은 너무나 타당하지만 그 적용은 너무나 어렵다.
매우 선별적이어야 한다. 확실할 수 있는 매매가 도래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매매를 위한 매매는 절대 해서는 안된다.
유연해야 한다. 특정 시장이나 특정 형태의 매매에 편견을 가지는 일은 자신의 기회 영역을 제한할 뿐이다.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상투적인 시장 격언을 절대 따라 하지 마라. 꼭지에서 주식 수가 부족하다고 확신하는 상황에서 주식을 사는 일은 없을 것이다.
손실이 나는 포지션을 어떤 경우에 청산해야 하며, 어떤 경우에 유지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승률이 높은 트레이더 - 마크 와인스타인
마크 와인스타인은 한동안 부동산 중개업자로 일하다 전업 트레이더가 됐다.
아무것도 모르고 처음 매매에 임했던 그는 시장에서 한방 퇴출당하고 수개월 동안 자금을 다시 모은 후에 돌아왔다.
그는 시장을 공부했고 차트를 공부했다. 밤낮이 따로 없이 종일 매매를 했고 노력일 뿐만 아니라 거의 집착을 했다.
한동안 성공에 취해있던 그는 한 번은 큰 성을 사기 위해 매매를 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로 인해 큰 손실을 입었다.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 매매를 한다는 것을 정해 놓다 보니, 계획에 없던 무리한 매매를 하게 되었고 결국 손해를 입었다.
그 후 그는 상품 선물을 더 이상 하고 싶지 않아 그것에 관한 것을 모두 정리하고 몇 개월 후에 아메리카 증권거래소의 주식을 매매하기 시작했다. 선물을 하던 그에게 주식시장의 변동성은 그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그즈음에 유능한 옵션 트레이더인 친구와 만나게 됐고, 그에게 많은 걸 배웠다.
그 친구는 시장에서 누구에게도 맹목적인 믿음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현실부터 가르쳤다.
와인스타인은 자신은 손실을 본적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는 시장 모멘텀의 변화를 측정하는 기술적 지표들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이 지표들에 표준값을 사용하지 않고 자기 자신만의 값을 사용하는데, 변화하는 시장 여건에 맞춰 그 값은 자주 변경된다. 이 차트 분석은 주기 이론, 피보나치 되돌림, 엘리엇 파동 분석과 같은 다양한 기술적 방법들을 포함한다.
그는 시장을 매우 두려워하기 때문에 자신의 시장 타이밍이 정확하도록 최선을 다한다고 한다.
자신이 매매에서 많이 잃지 않는 이유는 정확한 시점까지 기다리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매에서 기다릴 줄 모른다. 치타는 사냥감을 잡을 수 있다는 완전한 확신이 설 때까지 기다린다고 한다. 세상에서 가장 빠른 동물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는 바닥을 잡으려 하지도 않지만 천장에서 나오려고 시도하지도 않는다.
모멘텀이 가장 강한 무릎에서 어깨까지만 타고 올라간다. 그는 데이트레이드를 한다.
매매를 할 때 그가 참고하는 사항은 기술적 자료들이다.
차트, 엘리어트 파동, 갠의 각도 분석, 피보나치수열, 주기 이론, 시장심리, 이동평균, 여러 가지 오실레이터 등 많은 기술적 자료들을 사용한다.
그는 매매 결정을 할 때 항상 모멘텀을 잃어가는 시장을 찾는다. 그리고 그 반대로 간다.
주식시장에서는 다이버전스, 등락 주선, 시장심리, 풋/콜 비율 등을 주로 참고하고 시장이 나에게 방향을 말하도록 놔둔다. 선물시장에서 뛰어난 트레이더가 주식시장에서는 참패하는 이유는 주식시장은 추세 형성이 어렵다고 말한다.
기관과 전문가들은 올라가면서 물량을 조금씩 팔고 내려오면서 조금씩 사면서 시장을 떠받들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그리고 기술적으로 올라갈 여건을 갖춘 시장은 뉴스로 인해 방향을 바꾸지 않는다. 뉴스가 아무리 극적일지라도. 언론이 보도하는 시장 하락은 사람들이 이익을 챙기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정작 시장에선 돈을 잃은 사람들뿐이었고, 시장이 내려가는 이유는 사람들이 더 이상 손실을 못 견디고 항복하기 때문이다.
마크 와인스타인의 매매 규칙
1. 숙제는 빠트리지 말고 항상 해야 한다.
2. 자만하면 안 된다. 가장 훌륭한 트레이더는 가장 겸손하다.
3. 자신의 한계를 인식해야 한다.
4. 무리에 휩쓸리지 말아야 한다. 군중은 때가 되면 잃게 되어 있으니깐 군중과 반대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5. 기회가 나타날 때까지 매매하지 말아야 한다. 쉴 때를 아는 것은 시장 진입 시점을 아는 것만 큼 중요하다.
6. 매매전략은 환경의 변화에 맞춰 조정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유연해야 한다.
7. 돈을 딴 후 너무 자만에 빠지면 안된다.
8. 잃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잃었을 때 잃은 이유를 알려고 노력해야 한다. 손실은 빨리 잘라야 한다.
시장의 마법사들 <선물과 통화시장의 마법사들1>
시장의 마법사들 - 잭 슈웨거 책을 읽고 난 후 기억에 남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한다. 병충해는 결코 두번 오지 않는다 - 마이클 마커스 한번 일어났던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가격의 변동성이 있
moneyonmany.tistory.com
시장의 마법사들 <선물과 통화시장의 마법사들2>
공격적 매매 기술 - 폴 튜더 존스 존스의 매매 규칙 1) 절대 물타기를 하지않는다. 2)매매가 잘 풀리지않을 때는 매매의 크기를 줄인다. 3)중요한 발표를 앞둔 시점에 큰돈을 배팅하지 않는다.(기
moneyonmany.tistory.com
시장의 마법사들 <주식시장의 마법사들1>
다른 관점이라는 개념 - 마이클 스타인하트 마이클 스타인하트는 13세 때 그의 아버지가 주식 200주를 선물로 주었고 10대 때부터 동네 증권사 객장을 다니며 티커 테이프를 지켜보았다고 한다.
moneyonmany.tistory.com
시장의 마법사들 <주식시장의 마법사들2>
보물 찾기와 같은 주식 투자 - 데이빗 라이언 데이빗 라이언은 입사 후 4년만에 윌리엄 오닐의 투자회사의 부사장을 역임하게 된다. 그는 한동안 시장에 관한 모든 책을 손에 잡히는 대로 다 읽
moneyonmany.tistory.com
'Investment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크코인(MLK MIL.K) 매매일지 (0) | 2021.06.14 |
---|---|
양적완화, 인플레이션, 테이퍼링 그리고 비트코인 (0) | 2021.05.31 |
시장의 마법사들 <주식시장의 마법사들2> (1) | 2020.10.13 |
시장의 마법사들 <주식시장의 마법사들1> (0) | 2020.10.12 |
엘리어트 파동 핵심이론 서술 <1장 파동이론의 기본개념> (0) | 2020.10.08 |